[이 리뷰는 ~ P115까지 읽고 쓴 것입니다.]

 

 

당신이 어떤 것 한 가지를 아주 잘 했을 때, 당신의 개인 생활에 매우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확신하는 그 한 가지는 무엇인가?

 

당신이 어떤 것 한 가지를 아주 잘 했을 때, 당신의 사업이나 직장 생활에 매우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확신하는 그 한 가지는 무엇인가?

 

1. 사람들과의 의사 소통을 개선하는 것

2. 준비를 더 철저히 하는 것

3. 계획과 정리를 더 잘 하는 것

4. 자신을 더 잘 돌보는 것

5. 새로운 기회를 잡는 것

6. 자기 개발 하는 것

7. 임파워먼트해 주는 것 . . . (P.58)

 

 

 

 

책을 읽으면서 위의 두 질문에 대한 답을 써보았다. 나 역시 저자가 이미 수 천명에게 질문하여 얻은 결과 7가지 중 한 가지에 해당하는 답이 나왔다. 이 부분이 참 가슴에 와 닿았다. '수 천명이 시간이 된다면 하고 싶은 것들이 겨우 7개 밖에 안되네?' 싶었다. 그런데 못하는 이유는 뭘까? 그 점이 제대로 분석해 놓은 장이 '1. 시계와 나침반'이다.

 

1장의 중요한 Keyword '시계, 긴급성, 1~3세대 시간 관리, 효율, 더 빨리 더 많이' '나침반, 정북향(원칙), 중요성, 천부능력, 4세대 시간 관리'로 나눌 수 있다. 먼저 1세대부터 3세대까지의 시간 관리 방법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보여준다. 긴급성과 효율성 위주로 관리하는 방법이기에 효과적인 시간 관리 방법은 아니다. 4세대 시간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4세대 시간 관리를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먼저 알아야 할 점들을 설명한다. 살며, 사랑하며, 배우고, 유산을 남기고 싶은 개인 욕구는 어느 한 가지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아도 공허함을 느낀다. 우리네 삶의 요소에서 어느 한 가지도 빠질 수 없는 것들이다. 자아의식, 양심, 독립의지, 상상력의 천부능력을 이용하여 정북향의 원칙을 지키기를 당부한다. 더 빨리 더 많이 일하기 보다는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일을 올바로 하기 보다는 올바른 일을 하는 강조한다.

 

중요한 일을 하는 것(위의 7가지 예)이 삶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잘 알지만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긴급하지 않아서 라는 점을 손꼽는다. 또한 무난한 일들에 둘러 쌓여 스스로 변명거리를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 긴급한 일만을 하다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조급해지는 반면 자신이 중요한 사람처럼 느껴지고 즉각적인 성취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중요하다고 여기는 일들을 하려면 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것은 자신의 천부 능력 4가지를 모두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바로 결과물이 손 앞에 나오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긴급한 일을 처리하는 것은 참 좋은 핑계거리로 사용될 수 있다.

 

결국 저자가 말하고 싶은 시간 관리란 시간에 대한 관리 방법을 다루는 것이 아니다. 나의 행동을 다루는 것이고 나의 가치를 원칙과 부합시키는 과정이다. 진정한 개인 가치의 비전을 세우는 일이며 그것들을 이루기 위한 실현을 위한 방법이 시간 관리 방법인 것이다.

.

.

우리는 천부의 능력을 이용하여, 균형 잡히고 원칙에 중심을 둔 방식으로 우리의 기본적 욕구와 역량을 충족시키기를 원한다.(P112)

by 왕마담 2013.04.10 18:00